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후기, 팁

[정보] 중고차,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 서류, 비용 등 (feat. 차량등록사업소), 양수인 혼자 방문시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아크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명의이전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합니다.

 

 

**참고

이 글은 양수인(차량을 이전 받는 사람) 혼자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하여 이전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난생 처음 방문한 차량등록사업소.... 차량이전 경험이 많은 분과 함께 방문하였습니다. 

 

 


 

 

 

사람이 별로 없는 곳을 찍긴 했지만... 대기인원 10명... 뭔가 문제가 생기신건지 한 분이 15분 이상 걸리신 것만 빼면 생각보다?(그래도 1시간 이상 기다림)는 빠르게.. 제 차례가 왔네요.

 

 


 

 

 

필요한 서류들은 한켠에 작성예시 설명문과 함께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양도인에게 서류를 모두 받았기 때문에

제가 챙겨간 것은 신분증이랑 보험가입 증명서 1장 정도였습니다.

(보험이 없으면 이전신청이 불가능하니 꼭 전날 미리 가입해주세요. 타인명의인 상태여도 자동차보험 가입은 가능합니다.)

 

 


 

 

 

이전하기 전 양도인에게는 인감증명서자동차 등록증, 자동차 양도증명서(인감날인된)

이렇게 총 3부의 서류만 받으시면 됩니다. 이전등록 신청서는 차량등록사업소에 있으니 방문하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위의 서류들을 가지고 창구로 가면 신분증 확인과 함께 이것 저것 돈을 내야합니다.

그리고 번호판을 바꾸려면 가자마자 말씀해달라고 하시네요.

 

 

차량가액에 따라서  취득세도 내야하고 지역개발채권(이건 뭣...)도 사야합니다.

기다리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한 10분에서 15분 정도 소요된 것 같네요.

 

 


 

 

 

서류만 준비되면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이제 돈들어갈 일만 남....ㅠㅠㅠ

 

 

- 끝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