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정보/알바 정보

[알바 정보] 배달대행, 알바 후기, 1개월차, 시작과정, 준비물, 초기자본)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아크입니다.
이번에는 배달대행 알바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참.. 힘든 알바만 골라서 하는 것 같네요...ㅋㅋㅋ
(고기집...공사장...배달...)

 


1.배달대행 알바 준비물
 
우선 저는 아는 사람의 소개로 배달대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배달대행은 프리랜서 개념이라 일을 구하기는 쉬운 것 같습니다.
(금방 그만두는 사람도 많아서...)
배달대행 사무실에 찾아가셔서 일하고 싶다고 하면 80%이상은 구직이 되는 것 같네요.
(실제로 배달기사는 거의 상시 모집입니다.)
자신이 배달대행을 하고자 마음을 굳혔다면
배달대행 사무실을 방문하기 전에 초기자본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초기자본이란?

배달대행을 하려면 일단 자동차나 오토바이가 필요하겠죠?
그런데 차로 배달하는 것은 효율이 떨어지기도 하고 대부분 오토바이로 배달하기 때문에 오토바이를 구하고자 할껍니다.


1. 자신이30대이상이거나 자동차운전경력이 있어서 보험료가 할인 된다. = 오토바이를 구매하셔서 이륜차유상운송종합보험에 가입한다.
2. 운전경력이 없고 20대 초중반이라 보험료가 비싸다. =오토바이를 리스해서 일을 시작한 뒤 나이를 어느정도 먹고 돈도 좀 벌었다면 1번으로 변경한다.
추)리스에는 보험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보험을 들지 않아도 됩니다.)

두 가지 방법중 저는 나이도 어리고 오토바이 살 돈도 없었기 때문에 오토바이 리스를 선택했습니다.
(배달대행을 몇 년이상 할 것도 아니고 용돈벌이이기 때문에 리스로 1년만 탈 생각)
 
배달대행일을 전업으로 하거나 장기적으로 하실경우에는 무조건 오토바이를 사서 보험들고 하는 게 100배 낫습니다.
(보험료가 해가 지날수록 싸집니다.)

1번의 경우에는 오토바이구매비+초기보험비+배달통 설치 비용이 들고
저와 같이 2번의 경우 리스비에 대한 보증금(저는 60만원이었네요.)이 필요합니다. 배달통은 달려서 나옵니다.

이게 끝이냐
아닙니다.
공통으로 오토바이 헬멧, 카드기, 조끼, 휴대폰 자석 충전 거치대, 핸드폰 자석 케이스 등 이 필요합니다.
 

거치대에 핸드폰을 수시로 붙였다 땠다 해야합니다.

 
저는 리스비 보증금 60만원에 기타 장비?를 합치니까
90만원 정도가 들었네요.
여기에 필요한거 몇 개 더 산다면 100만원정도의 초기자본이 필요합니다.

지방은 배민라이더스나 쿠팡이츠가 없기 때문에 일반 배달대행을 할 수 밖에 없는데 사무실에 따라서 일하는 시간이 다소 강제적일 수도 있습니다.
콜이 많고 점장님이 착하신 사무실이 좋은 사무실입니다.ㅎㅎ
코로나19가 심해져서 콜이 많다, 배달수입이 높다 이런 소리가 있는데 직접 해보면 압니다 ...
콜도 별로 없는데 헛소문을 듣고 모여든 기사들은 많아지고... 물론 열심히 하면 하는 만큼 많이 벌어가실 수도 있긴 합니다만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일인 것 같네요. ㅎㅎ

2. 배달대행 알바 후기
 
일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지도를 보는 방법과 음식들을 픽업하는 코스를 어떻게 짜는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오토바이를 계속 타야하기 때문에 운전이 조금 위험하긴 한 것 같네요.
아직은 적응 기간이라 좀 더 일해본 후 이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