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역 정보

[병역정보] 2022년 사회복무요원, 현역병사, 학생예비군, 1년차 후기, 훈련과정, 팁 등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아크입니다.
오늘은 2년 차 예비군을 가기 전에? ㅋㅋㅋ 처음이자 마지막인 학생예비군 후기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11월에 군복무가 모두 끝나서 바로 다음 연도부터 예비군을 가게 되었네요.. ㅎㅎ;;
 
 


 
 

 
학생 예비군은 일반 예비군과 다르게 하루과정입니다.
실제 학생 예비군 과정은 하루 동안 진행되며 오전 11시~ 오후 5시 반 정도에 끝나도록 되어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훈련장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학생 예비군 과정이 11시부터 시작하는 과정이었지만 보통 예비군 훈련장이 도심과는 떨어져 있기 때문에 차량을 이용하여 접근해야 합니다.
저도 학교에서 버스를 타고 갔는데 오전 8시~8시 30분쯤 집합해서 출발했던 것 같네요.
 
 


 
 

 
제가 예비군 훈련을 받은 2022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행한 이후 처음으로 시작하는 예비군훈련과정이었습니다.

훈련과정 내내 마스크를 쓰고 진행하였고, 가자마자 큐알코드를 이용하여 건강상태 확인서를 작성하고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갔던 예비군 훈련장은 훈련받는 곳을 두 곳으로 나누었습니다. (훈련시간 감축으로 일찍 귀가하는 사람, 정상 교육과정을 받고 정시에 귀가하는 사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예비군훈련을 진행하지 않은 기간 동안에 헌혈은 받았거나 원격교육을 들었던 사람들은 예비군 훈련시간이 줄어들어서 일찍 귀가조치되었습니다. (저는 군복무를 끝내자마자 원격교육이 없어져서...ㅠ)
 
훈련시간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해당교육 전 과정을 시간 안에 빠르게 전부 받는 게 아니라 시간이 되면 그냥 귀가 조치되어 버리네요??
(일찍 귀가했던 동기들에게 물어봤는데, 사격훈련을 안 한 애도 있고, 수류탄 훈련을 안 한 애도 있었네요.)
 
 


 
 

"훈련과정"

 
 
이제 학생 예비군 훈련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학생 예비군 훈련과정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하루 과정이고
사격, PRI, 전투부상자처치, 검문소, 수색정찰, 목진지, CBT 과정을 분대별로 나누어서 진행하였습니다.
(훈련과정이나 순서는 예비군 훈련장마다 조금씩은 다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예비군 훈련도 나름 훈련인지라 어느 정도 FM으로 진행할 줄 알았는데...
 
???: 자 예비군 여러분 ~~ 훈련과정 받아야 하니까 ~~ 로 이동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예비군: 어슬렁 어슬렁...
 
???: 총 들어주세요~~~
예비군: 어슬렁 어슬렁...
???: 총 없으신 분들은 그냥 오셔도 됩니다~~
예비군: 어슬렁 어슬렁...
 
 


 
 
학생 예비군 훈련 첫인상 =  이런 게 훈련?...
실제 군대가 아니라서 그런 건지 참여도가 낮아서 그런건지 그냥 형식상 진행하는 느낌이 강했네요.
사실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싶어 하는 사람도 없을 테고...
교관 분들도 고생이 많으시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훈련소에서는 K2  소총을 사용했었는데 예비군 훈련에서는 M16 소총을 사용했기 때문에 장전하는 방법도 몰랐던...
훈련들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서 나중에 글을 포스팅하려니까 기억나는 게 별로 없네요 ㅎㅎ...
그래도 검문소 훈련할 때 교관님이 엄청 열심히 가르쳐 주셔서 이거 하나만큼은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이 납니다.
 
 


 
 

 
학교에서 버스를 타고 이동하긴 했지만 교통비 8천 원은 입금해 주네요.
하루종일 훈련받고 8천 원이라...
 
 


 
 
+ 저처럼 처음 예비군 훈련을 가시거나 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몇 마디 남겨봅니당~
 
Q. PX는 언제 이용 가능한가요?
A. PX는 점심시간이랑 예비군 훈련과정이 모두 끝난 후에 이용 가능합니다.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했기 때문에 저는 끝난 시간에는 이용하지 못했어요. 점심때 PX가 밀리기는 하지만 미리 가셔서 구매하시고 보관함 같은 곳에 넣어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Q. 사회복무요원은 사회복무요원끼리 학생 예비군 훈련을 받나요?
A. 아니요. 학생 예비군은 병과 구분 없이 그냥 같은 학교면 단과대학별로 같이 훈련을 받았습니다. 제 옆에도 공군, 해병대 등 다양한 병과의 친구들이 많았네요.
 
Q. 군복이 없어졌는데 그냥 가도 되나요?
A. 군복을 입고 가야 하지만 한 30명 중 한두 명은 사복을 입거나 다른 옷을 입고 와서 예비군 훈련장에서 빌려 입는 경우도 있긴 했습니다만 다른 곳이나 친구들에게 빌려서라도 입고는 와야겠죠... 후드티에 슬리퍼 신고 오신 분은 좀... 훈련장에서 무조건 옷을 빌려 입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으니...
 
Q: 예비군 훈련과정이 힘들지는 않나요?
A. 날씨가 안 좋아서 추웠던 것 말고는 따로 힘든 점은 없었습니다. 크게 몸을 쓰는 훈련도 없고 다치지 말고 그냥 형식상 진행하자는 분위기여서 걱정은 안 하시고 오셔도 될 것 같아요.

반응형